인하대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가 ‘2023년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씨그랜트)’ 정기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씨그랜트센터로 선정됐다고 14일 알렸다.

해양수산부는 지역별 8개 씨그랜트센터의 운영 실적을 점검하고 성취도를 높이려고 매년 정기평가를 진행한다.

인하대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는 인천시, 인천시교육청, 인천보건환경연구원,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지역 내 해양 유관기관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각 기관 인프라와 해양정보 등을 활용해 지역 해양 현안을 해결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센터에 선정됐다.

경기·인천 씨그랜트센터는 2007년부터 17년 동안 지역 해양을 조사·연구하며 인천·경기지역 해양 분야의 협력 거점 역할을 담당하는 등 지역해양 발전을 위한 대민·교육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씨그랜트 위크를 개최, 국내외 해양기관과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공동선언을 선포했다.

올해는 특정구역 부유성 쓰레기의 이동과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모니터링과 입자추적 수치모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지역특화 해양자원의 상생적 활용을 위해 대민·교육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체계적인 해양시민 과학자 양성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우승범 경기·인천씨그랜트센터장은 "지역 내 해양 관련 기관이 협업해 해양 현안을 해결하는 씨그랜트 사업의 연구·대민·교육 등 3개 축을 적극 활용하겠다"며 "지역 해양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상철 기자 c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