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고금리 위기 극복과 신산업 전환을 위한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방안 민당정협의회를 한다. /연합뉴스
당정은 14일 5% 이상 고금리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에 1년간 최대 2%까지 금리를 낮춰주기로 하는 등 총 76조 원 규모 중소기업 금융 지원 대책을 내놨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고금리 위기 극복과 신산업 전환을 위한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 방안’을 주제로 연 민·당·정 협의회에서 이 같은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번 76조 원 규모 대책에는 5대 은행이 총 20조 원 규모로 동참하는 등 민간은행이 맞춤형 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당정은 중소기업의 고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9조4천억 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은행 공동으로 5조 원 규모를 마련해 5% 이상 고금리 대출 금리를 1년간 최대 2%까지 인하하기로 했다.

또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에는 3조 원 규모 ‘신속 정상화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가산금리 면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산업 전환을 위해 투자가 필요한 중소·중견기업에는 56조3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태규 정책위수석부의장, 송석준 정책위부의장이 참석하고, 정부에서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민간에서는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한 금융계 인사와 최진식 중견기업연합회장, 이재광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