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추진하던 ‘드림업밸리’ 사업이 취소되면서 청년창업 지원시설도 축소될 전망이다.

14일 시에 따르면 2017년 ‘창업마을 드림촌’이라는 이름으로 청년창업 지원시설인 드림업밸리 사업을 추진했다.

당초 미추홀구 용현동 667 부지에 청년지원주택과 사무공간, 미팅룸을 비롯한 청년창업 지원시설을 건설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용현동 664의 3으로 사업부지를 변경하면서 청년임대주택 150여 가구를 포함시켜 인근 주민들과 지역 정치권의 반발을 샀다.

여기에 사업 예정 부지에서 불소와 아연을 비롯한 오염물질이 검출되면서 정화 작업에만 1년 이상 소요된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사업은 취소 수순을 밟는 중이다.

현재 공동사업자인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설계비를 비롯한 매몰비용 분담비를 협의하는 데다, 오염 정화 비용 책임 주체를 놓고도 논의가 진행 중이라 사실상 사업은 취소된 상태다.

오랜 기간 준비했던 드림업밸리 사업이 무산되면서 청년창업 지원시설 축소도 불가피해졌다.

시가 드림업밸리 사업으로 추진할 당시에는 메이커스페이스, 코워킹스페이스, 사무공간, 투자자 업무공간, IR 미디어룸, 콘퍼런스룸, 세미나실을 포함한 4층 규모 창업지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사업이 백지화되면서 청년창업 지원시설은 당초 추진했던 창업마을 드림촌 부지인 미추홀구 용현동 667으로 다시 옮기고 민간이 개발 중인 복합문화시설 일부에 포함시킨다는 계획이다.

시는 1∼2층 높이의 복층 형태 열린 공간을 고려 중으로 알려졌다. 예고했던 지원시설 규모에서 크게 축소된 셈이다.

이에 따라 시는 청년창업을 도울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용현동 667 부지 일부에 들어가는 청년창업 지원시설은 드림업밸리 사업 취소와 직접적 관계가 없다"면서도 "청년창업 지원시설 규모가 축소돼 지원시설을 세울 다른 장소도 물색 중이지만 다시 부지부터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 구체적으로 결정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