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관리천 수질 오염 사고 발생 38일만에 오염수 제거 작업을 완료하고 하천 기능 회복을 본격화하기 위해 방제둑을 해체한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관리천 수질이 정상화되지 않았다"며 강한 반발에 나선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는 화성시와 함께 관리천 오염수 방제작업을 실시해 25만여 t(평택 17만1천t, 화성 7만7천t)의 오염하천수를 처리했다.

이에 시는 방제둑 13곳을 순차적으로 허물고 관리천 물을 통수하기로 결정했다.

이강희 시 환경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염수가 유입됐던 7.7㎞ 구간의 수질은 특정수질유해물질, 생태독성, 색도 등 모든 항목이 관리천 오염 하천수 수질개선목표를 충족한다"며 "환경부와 경기도,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을 비롯한 관계기관과 함께 질개선정도, 방제작업의 성과, 하천의 인위적 차단 장기화에 따른 생태계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제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대집행으로 추진한 방제 비용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오염 물질 유출자인 사업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예정"이라며 "관리천과 진위천의 수질, 수생태계, 하천 퇴적물 및 지하수 등 주변 환경의 오염 여부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전했다.

이날 환경부도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지난 9일 기준)까지 특정수질유해물질 농도, 생태독성, 색도를 비롯한 모든 수질 측정 항목이 ‘관리천 오염하천수 수질개선목표’를 충족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환경단체인 경기남부하천유역네트워크는 "아직 오염수가 안전하지 않다"며 방제둑 해체를 반대했다.

이들은 "평택시 백봉교 인근 관리천의 수질을 자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관리천의 여전히 파란색을 띠고 있다"며 "총기유탄소(TOC)는 진위천과 평택호에 비해 현저히 높은 상태"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활성탄 오염수처리 시설도 철거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처리가 안된 오염수를 보내는 행위는 진위천과 평택호의 수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관리천 통수로 인한 진위천 수질 오염 방지, 오염된 관리천 토양과 생태계 복원 방안과 지하수 모니터링 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 합동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