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병덕 하남시 예비후보가 15일 "현재 33만 하남시가 50만 수도권 중심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자족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위한 해법으로 ‘스포츠 메가시티 하남’추진을 예고했다.

강병덕 예비후보는 보도자료에서 "향후 개발이 필요한 초이·감북지구에 5만 석 규모의 야구·축구 겸용 돔 구장을 계획하고 이를 중심으로 복합체육시설과 테니스장, 인공암벽, 캠핑장, 러너스테이션 등이 있는 스포테인먼트 파크를 조성해 수도권의 여가문화 핵심거점을 만드는 것이 기본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 예비후보는  "초이·감북지구는 정부의 신규 공공택지개발 후보지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만큼 공동주택 건설도 함께 추진해 스포츠 메가시티가 배후 도심으로 기능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도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돔 구장과 관련해서는 "잠실야구장을 사용하고 있는 LG 트윈스와 두산베어스 구단 중 한 구단을 유치해 홈구장으로 사용하도록 한다"는 방안이다. 이와 함께 "하남 돔 구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구단을 창단하는 방법도 함께 검토하겠다"는 것이 강 예비후보의 두 번째 계획이다. 

강 예비후보는 "국내 야구 시장의 규모는 상당하다. 2018년 기준 관중은 80만 명, 매출 규모는 2조 3천 억 원이다. 사업체 수는 5천174개, 종사자 수는 2만491명 수준(스포츠산업 백서 2021)인 것을 예로 들며 하남 돔구장이 홈구장으로 사용될 경우 높은 경제적 효과는 물론, 사업체 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얻을 수 있다"며 돔구장 건설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한 "비시즌에는 K-pop 공연 등 다양한 콘서트 등 문화공연과 이벤트 행사를 개최해 추가적인 경제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하남의 관광명소와 전통시장, 상점가들이 연계된다면 지역경제도 함께 살릴 수 있다"며 하남의 미래 먹거리 창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