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만 나사렛국제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김태만 나사렛국제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경제적 자유만큼이나 중요시 여기는 것이 삶의 질이다. MZ세대로 대표되는 경제활동을 주도하는 젊은 세대들이 직장을 선택할 때 워라밸을 중요한 항목 중 하나로 꼽을 정도다.

워라밸을 비롯한 삶의 질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가 수면이다. 수면의 질에 따라 하루의 시작은 물론 일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요한 수면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요소가 ‘코골이’다.

코골이를 단순한 잠버릇 혹은 교정하면 되는 증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가볍게 생각하는 만큼 전문 의료진을 찾아 치료받기 보다 온라인상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코골이는 비강 호흡이 원활하지 않을 때 공기의 흐름에 와류현상이 일어나면서 발생하게 된다. 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만성비염, 축농증, 편도선비대 등 다른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발생하기도 한다. 

코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수면 중 간헐적으로 호흡이 중단되는 수면무호흡증이다. 수면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산소포화도가 저하됨에 따라 주요 신체 기관에 영향을 주고 당뇨, 고혈압, 치매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깊은 수면에 들기 어려워 수면의 질이 낮아지면서 만성피로를 유발할 수 있고,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또한, 남성이라면 발기부전이, 여성이라면 불규칙한 생리 주기가 나타난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코골이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방법은 크게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으로 나뉜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양압기와 같은 기구의 도움을 받는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축농증이 원인이라면 축농증 수술을, 비염이 원인이라면 비염수술을 통해 치료한다.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른 형태로 되돌려 코의 기능은 물론 축농증, 비염 등의 증상까지 개선해 코골이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방법이다.

코골이는 소리로 인해 단순히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건강에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단순한 잠버릇이라고 방치하기 보다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으로 진료 받을 것을 권한다.

<나사렛국제병원 이비인후과 김태만 과장>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