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당정동 옛 유한양행 부지. /사진 = 군포시 제공
군포시 당정동 옛 유한양행 부지. /사진 = 군포시 제공

민선8기 경기도 공약인 군포 ‘당정금정공단 스마트시티 조성 지원’이 무산되면서 ‘첫 공약 폐기 사례’라는 오점을 남기게 됐다.

당초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려웠음에도 도가 면밀한 검토 없이 무리하게 공약에 반영한 점에 더해 별다른 대안도 제시하지 않으면서 폐기 수순에 들어갔다.

20일 도에 따르면 민선8기 경기도 공약사항 295개 중 ‘당정금정공단 스마트시티 조성 지원’은 장기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폐기가 확정됐다.

민선8기 공약 폐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군포시는 2019년 국토교통부의 공업지역 정비 시범사업 대상으로 뽑혀 당정금정공단 활성화를 추진 중이었다. 당시 공업지역 대다수가 노후했음에도 지가가 높고 사업성이 낮아 경쟁력을 갖추지 못해 기업들이 공단을 기피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군포시는 시범사업으로 공업지역을 활성화하고자 여러 방안을 검토했으며, 그중 하나가 당정금정공단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었다.

도는 군포시가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한다는 점에 착안해 이를 지원하는 내용을 민선8기 최종 공약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공단 내 부지 중 약 40%를 소유한 유한킴벌리가 토지 매각을 반대하면서 사업이 좌초됐다.

공단을 산업단지로 조성하려면 부지 소유주 50%가 동의해야 하는데, 절반가량 토지를 보유한 유한킴벌리 협조 없이는 사업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군포시는 도에 공업지역 활성화를 위해 다른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개진했고, 도는 해당 공약을 폐기하는 데 이르렀다.

군포시는 당초 사업 방향이 도가 생각한 ‘산업단지 조성’이 아닌 ‘공업지역 활성화’라며 연구용역에서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도는 군포시 연구가 끝날 시점에는 민선8기 임기가 종료된다고 판단, 군포시에 공업지역 활성화 지원책을 검토하지 않는다. 산업단지 조성이 폐기되자마자 도가 군포시 지원에 손을 뗀 셈이다.

도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조성 공약은 군포시 요청에 따라 확정했는데, 군포시가 사업 방향을 다르게 잡으면서 도 역시 공약을 폐기했다"며 "군포시 연구용역이 끝나고 사업 방향이 잡힐 때가 되면 민선8기가 거의 끝나는 시점으로 예상해 다른 사업 지원책은 검토한 바 없다"고 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