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0일 2023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 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방자치단체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한 특별교통수단을 운행하고 있다. 시의 특별교통수단 보급률은 지난해 5월 기준 76%이며, 앞으로 이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데다 운행 범위도 광역권으로 확장될 예정이어서 현재보다 대기시간과 배차 성공률 등의 서비스 수준이 저하되기 쉬운 여건이다.

이에 따라 연구는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미흡한 점과 개선 방안의 도출을 위해 우선 관련 법령과 계획을 검토하고, 특별교통수단의 보급과 운영에 관한 법정 기준, 중앙정부 및 시의 정책 방향을 살펴보고,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개선에 필요한 고려 사항과 시사점을 정리했다.

특히 중앙정부 및 시 중장기 계획에서 제시된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문제의식과 개선 방향은 4회에 걸친 관련 계획에서 반복 제기된 것으로,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현황과 특징을 검토하고 지역별 운영 방법의 차이도 비교했다.

이를 통해 시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의 미흡한 점 혹은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운영체계 요소(이용 대상 규정, 운행 대수, 운행 범위, 운행 시간, 요금체계, 접수방법, 급여체계 등)별로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

지난 16년 동안 반복 제기되는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문제의식 세 가지인 차량 부족, 운영 효율성 미흡, 지역 간 이동 편의 미흡 등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중점 개선 방향으로 차량 보급 확대와 운영 효율화, 지역 간 환승·연계 체계 정비 등을 기본방향으로 제시했다.

또한 보급 목표 재설정, 운행 마감 시간대의 비효율 개선, 지역별 운영체계 통합 정비 등 12개 추진 과제(안)를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추진되도록 과제의 추진 용이성, 구체성, 추진에 필요한 기간 등을 고려해 단기, 중기, 장기 추진 과제로 구분해 제시했다

정동재 연구위원은 "운영체계 개선 과제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단기 및 중장기 계획 반영’, ‘데이터 수집체계 정비’, ‘외부 위탁 운영성과 및 서비스 평가’ 등 3가지 기반 사업을 우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jbh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