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가정폭력 들의 폭력피해자 지원과 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적극 대응한다고 21일 알렸다. 

앞서 시는 도내에서 가장 먼저 ‘부천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2022년 1월 개소)’을 설치해 운영하며 폭력 재발에 노력해 왔다.

공동대응팀은 폭력의 원인이 되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학대예방경찰관(APO), 전문 상담사, 통합사례관리사가 피해자의 문제에 개입해 지원하는 특화 사업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공동대응팀은 ▶가정폭력 4천800건 ▶성폭력 15건 ▶스토킹·교제폭력 8건 등 총 4천823건을 접수했다. 또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심리상담 4천885건 ▶법률홈닥터 219건 ▶가정방문 240건 등 총 9천694건의 서비스를 지원했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가정폭력 신고 이력이 많은 고위험 가구 80여 가구를 매월 모니터링한다. 작년 말에는 안전키트(여행가방, 구급함, 생필품, 간편식품 등)를 제작·지원해 위험 상황 발생 시 대피해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도록 도왔다.

올해는 피해자와 가족을 위해 ▶사례관리지원 ▶긴급피해자지원 ▶의료비 지원 ▶법률홈닥터 ▶민간상담소 연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가정폭력은 친밀한 관계에 있는 가족 구성원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해자에게 매우 큰 고통과 후유증을 남기는 범죄다"며 "이런 가정폭력 피해자의 심신 회복을 위해 피해자 보호와 지원을 강화하고 재발 방지에 매진해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