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소속 구리시의회 김용현 의원은 20일 열린 제33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구리-서울 행정구역 통합 현안에 관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24일과 31일 두 번에 걸쳐 발표한 ‘민주당 소속 구리시의원들의 성명서’와 관련해 문제점을 제시하고 구리시민 68%의 미래 염원인 서울-구리 통합 현안에 대해 묻고자 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GH공사 구리 이전은 이미 확정된 사실이며, 구리-서울 통합은 미래 염원이기에 시간 차에 따라 양립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구리시 관련 보도내용에 따르면 "GH공사 이전은 현재 정상 추진되고 있다"며 "지난 성명서에서 이전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는 내용은 명백히 사실무근 이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구리-서울 통합의 주체는 구리시장이 아닌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이며 지역 의견수렴과 법안 제출 등 그 임무를 다하고 종료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법률과 규칙에서 지방자치단체를 통합할 때는 별도의 법률로 정하고, 지방의회의 의견 또는 주민 투표를 거쳐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구리시민 68%가 염원하고 있어 구리시의회도 의원 간의 논의와 주민과의 토론 및 의견수렴을 통해 공개적인 입장을 정하고 법률적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21대 국회 시한에 따라 특별법이 자동 폐기돼도 앞으로 선출될 22대 국회의원의 의지로 국회에서 재상정이 가능한 점을 들어 구리시의원(민주당)과 구리 지역구 국회의원의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구리시의원들 모두 구리-서울 간의 행정구역 통합에 찬성하며 강력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한다"며 "여야 상호 간 당론이 아니라면 논쟁과 분열보다는 지방의회가 해야 할 최소한의 의무를 다하자"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