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이 불과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 각 당이 공천 작업에 몰두한 채 제대로 된 지역 공약을 내놓지 않아 ‘정책 실종’ 선거라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여당인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교통혁명, 일자리 창출, 원도심 균형발전 등으로 나눠 공약을 만들었지만 지역 공약 발표는 후순위로 미룬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달 1차 공약을 발표했으나 ‘재탕 공약’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참신한 공약은 찾아보기 힘들고 해묵은 지역 현안을 열거하는 수준에 그쳐서다. 

이처럼 거대 양당이 지역 공약은 소홀한 채 중앙정치 중심의 진영 논리에만 매달려 지역이 실종된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점차 커진다. 하지만 진영 논리로는 어느 정당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선거는 유권자 정서를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가 바뀌면 유권자 정서도 변하기 마련이다. 유권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이를 풀어줘야 민심을 얻는다.

그럼에도 거대 양당은 이를 읽어 내지 못한 채 고정 지지층에 의존하려 하는 게 아닌가 싶다. 공천을 통해 변화와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 주겠다고 하지만 유권자가 원하는 것은 공천을 통한 물갈이가 아니라 정당 차원의 제대로 된 비전을 제시해 줬으면 하는 것이다. 물론 이미 발표 또는 발표 예정인 공약들이 지역의 주요한 현안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공약 실현을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이나 관련 예산 언급도 없이 하겠다는 것은 말장난에 불과하다. 지키지도 못할 약속은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국회의원은 국가 차원 정책이 우선이지만 지역을 위한 정책과 공약 개발 역시 소홀해서는 안 된다. 거듭 강조하지만 인천지역에는 지난 수차례의 지선·총선에서 공약으로 제시됐지만 여전히 해결하지 못한 해묵은 현안이 산적하다. 따라서 유권자가 진정 믿고 공감할 수 있는 공약이 하루속히 제시되길 기대한다. 발표 일정이 늦어질수록 유권자들이 정책과 공약을 검증할 시간이 부족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속히 실현 가능한 정책공약을 제시해 꼼꼼히 살펴야 하는 유권자의 괴로움을 덜어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