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서울과 경기는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할 때가 됐다. 김포, 구리 등 서울 인접도시의 서울 편입과 경기북부 분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관할권을 조정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고통을 덜기 위해 GTX 사업을 본격화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겠다"며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 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은 우선 시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원내대표는 "개발제한구역, 군사보호구역, 농지규제 등 각종 토지 규제들도 경제 발전 관점에서 최대한 재검토하겠다"며 "민생에 부담을 지울 수 있는 각종 규제 관련 부담금은 적용 및 시행을 유예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22대 국회에서 ‘5대 정치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드시 폐지하고 외부 독립기구를 통해 선거제도를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는 "가짜 뉴스, 혐오 발언으로 국민을 선동한 정치인들도 위성정당 쪽문을 열고 국회로 들어오려 하고 있다"며 "우리 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면 즉각 투명한 외부 독립위원회를 구성해 준연동형 비례제 폐지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을 위임하겠다"고 했다.

또 "선거구 획정 역시 중앙선관위에 권한을 넘기겠다"며 "국회의원 세비 역시 별도 독립기구를 설치해 국민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