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광주 상공회의소.
사진=광주 상공회의소.

광주하남상공회의소 회장 선거를 앞두고 선거권 매표, 신규회원 회비 대납 등의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문제를 제기한 회원들은 지난 14일 ‘제10대 광주하남 상공회의소 회장 선거에 대한 호소문’을 발표, 선거관리위원회와 후보자들에게 의혹사항의 철저한 조사와 해명을 요구했다.

회원들은 호소문에서 ▶10대 회장 선거를 앞두고 활동이 전혀 없던 회원의 선거권 매표와 신규회원 회비 대납 ▶전직회장(고문)의 후보 사퇴 압박 등 편파적 선거 관여 등으로 회원들 간 분란과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원들은 A씨와 이번 10대 회장에 도전하는 B씨의 파벌싸움으로 번진 이번 회장 선거전에서 호소문과는 별도로 변호사를 선임해 지난 20일 광주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제10대 광주하남 상공회의소 회장 선거는 22일이며, 회원사 중 임원사는 24개사(회장1, 부회장8, 상임의원13, 감사2)다.

상공회의소 C회원 등은 "상공회의소의 회장 선출권은 일종의 주주의결권과 유사하게 회비를 많이 납부한 회원사가 의결권도 많이 갖는 구조다"라며 "선출권은 대의원(55개회원사)을 먼저 선출하고, 대의원 자신이 갖고 있는 선출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회비를 많이 납부한 측이 의결권이 많고 유리한 구조"라고 전했다. 이 때문에 지난 연말부터 활발한 회원 영입이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회비대납 등의 의혹이 있었으며, 결국 경찰고발 등의 사태에까지 이른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광주시 상공회의소 회장선거가 시끄러운 것은 알고 있다"면서 "상공회의소 사업 등을 관리는 하지만 선거는 일체 관여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하남상공회의소 회원사는 179개사이며, 연간회비는 50만 원이다.

광주=박청교 기자 pc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