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앞두고 시민단체의 낙선·낙천운동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되풀이되는 시민단체의 낙선·낙천운동에 많은 시민들은 염증을 나타낸다. 신선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객관적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저 때가 됐으니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방어전처럼 보일 뿐이다. 올해도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시민단체들이 앞다퉈 연대 기구를 구성해 낙천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미 많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가 출범했다. 또 환경단체를 비롯해 각종 단체들이 연대 기구를 구성해 낙선·낙천 대상자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반대운동에 나섰다. 이들이 내세우는 목표는 혐오정치를 끝내고 희망정치를 만들겠다거나 반민주적 행태를 보인 출마자들을 솎아내 깨끗한 정치를 실현하자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대부분 시민단체들이 비슷한 목표를 내세운다.

인천에서는 대략 10명의 후보자들이 표적이 됐다. 대부분 국민의힘 소속이다. 문제는 선정 이유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는 점이다.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다거나 부적절한 언어를 지속적으로 구사하는 확신범 수준이라면 이해가 된다. 그러나 단순히 말실수나 행동을 부적격 이유로 꼽는다면 대상자 본인들이 납득할지 의문이다. 시민들 역시 마찬가지다. 그래서 시민단체가 싫어 하는 인물을 꼽았다는 수군거림도 들린다. 혐오정치를 끝내겠다는 시민단체가 오히려 혐오를 부추기는 꼴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부정적 측면을 유도한다는 인상도 지울 수 없다. 누구나 납득할 만한 객관성을 담보하지 않는 표적 지목이라면 유권자 혼란을 가중할 뿐이다. 유권자에게 올바른 후보자 정보를 제공한다는 본래 취지와도 어긋나는 행위다. 시민단체의 낙선·낙천운동이 더 신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 측면에서 시민단체도 구태를 벗어나야 하지 않을까 본다. 부적격 후보자를 전달하기보다는 의정활동을 잘하거나 비전을 제시할 후보들을 선별해 발표하는 방안이 좀 더 선진적이고 신선하지 않을까 싶다. 구태정치를 비판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 만큼 시민단체도 스스로를 돌아보고 시민 눈높이에 맞춘 행동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때 정치권처럼 시민단체도 시민들에게 퇴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