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선거의 선거구 획정 안을 놓고 부천시 4개 선거구의 유권자와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들이 뿔났다.

이는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가 서울 강남ㆍ대구 달서 제쳐두고 부천만 선거구 축소 방안을 제출했기 때문이다. 이에 김경협·설훈·김상희·서영석 국회의원은 "78만 부천시민을 무시하는 원칙 없는 선거구 획정 안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민주적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당장 철회하고 재검토되어야 한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또 "부천시 4개 선거구 중 하나를 줄이겠다는 획정위안은 선거구 획정의 핵심 가치인 인구비례성과 지역대표성을 훼손하는 것이며 공직선거법이 규정한 선거구 획정의 원칙에도 어긋나며, 지역주민들의 일상을 송두리째 해체하는 조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획정안에 담긴 부천시의 선거구를 조정하는 방안은 선거구 획정의 또 다른 대원칙인 지역대표성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행정구역과 생활문화권을 고려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의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평가했다.

또 "이번 획정안은 공정성이 훼손됐다. 우리 선거법이 인구비례성과 지역대표성을 강조하고, 헌법재판소가 인구비례성에 관해 계속 진전된 결정을 하는 이유는 선거구 획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한 것이다"며 "부천시의 1개 선거구당 인구수는 19만 7천234명으로, 경기 안산, 서울 노원과 강남, 대구 달서, 경기 안양에 이어 여섯 번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천시보다 인구비례성이 낮은 서울 강남과 대구 달서는 그대로 둔 채 경기 안산과 서울 노원에 이어 부천시 선거구를 축소하는 것은 민주당 국회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지역구를 없애려는 획정위의 정치 공작으로밖에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번 획정안의 공정성은 신뢰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