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과 관련 "의료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수용 가능한 적정 증원 규모는 400∼500명 선이라고 한다"며 "파업과 진압이라는 사회적 혼란 없이 얼마든지 대화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타진해 본 결과 충분한 소통과 조정이 이뤄진다면 의료계도 이 정도 증원은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정부가 일부러 2천 명 증원을 들이밀며 파업 등 과격 반응을 유도한 후 이를 진압하며 애초 목표인 500명 전후로 타협하는 정치쇼로 총선 지지율을 끌어올리려 한다는 시중의 의혹이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의료계와 국민의 피해를 담보로 정치적 이익을 챙기는, 양평고속도로나 채 상병 사건을 능가하는 최악의 국정농단 사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말로 해결될 일에 주먹 쓸 필요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며 "의사와 정부는 파업과 강경 대응을 중단하고,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의료계를 향해 "파업 그 이상을 해도 의대정원 확대는 피할 수 없고, 의사파업은 국민의 관점에서 용인하기 어렵다"며 "의사들은 파업을 중단하고 의료 현장에 복귀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