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 전 무의미한 연명치료를 받지 않겠다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을 희망하는 60세 이상 노년층이 많지만, 인천지역에는 노년층 접근이 쉬운 등록기관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6일 국립연명의료관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인천지역 내 사연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은 모두 29곳이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은 ▶지역보건의료기관을 비롯한 의료기관(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 등) ▶비영리 법인·단체 ▶공공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노인복지관으로 나뉜다.

인천은 의료기관(18곳)과 공공기관(8곳), 비영리법인(1곳), 지역보건의료기관(1곳)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이 운영 중이다.

문제는 노년층이 보다 쉽게 접근 가능한 곳에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인천지역에는 10개 군·구보건소 중 부평구보건소 단 한 곳만이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됐다.

노인복지관은 더욱 심각하다. 인천의 경우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등록할 수 있는 노인복지관이 전무하다.

부산은 현재 5곳의 기초지자체 보건소와 3곳의 노인복지관이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운영 중이다.

인천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 첫해인 2018년부터 60세 이상 노년층의 연명치료 거부 서약이 증가세를 보인다.

201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6년 동안 인천지역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누적 등록자 수는 모두 10만5천562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60세 이상 노년층 수는 9만44명(85.3%)으로 나타났다. 노년층이 접근하기 쉬운 지역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확충이 필요한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확충을 절감하나 지역 보건소나 노인복지관에서 독립 공간과 전담인력 문제로 어려움이 따른다"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확충을 위해 논의 중이다. 조만간 강화군을 시작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