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감소 흐름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정부가 전기차 구매 지원과 보조금을 대폭 줄이기로 하면서 인천시 지원 예산도 크게 감소했다.

26일 시에 따르면 계획 대수는 지난해와 동일한 1만3천여 대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을 시행하지만 지원금액은 줄었다.

환경부가 최근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골자로 한 ‘2024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을 공개하면서 인천도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축소했다.

전기차 1대당 국고보조금 평균치는 지난해 국비 500만 원에서 올해 400만 원으로 20%가량 감소했다.

지자체 보조금도 지난해 350만 원에서 올해는 300만 원으로 50만 원 줄었다. 일부 예외 차종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소비자 1인이 받는 보조금이 지난해보다 줄어 지자체들도 이에 맞게 지원 예산을 조정했다.

시 관계자는 "차량 보조금 도입 초반에는 사용자 편의나 차량 완성도가 떨어져 모빌리티 전환을 위해 지원을 많이 했으나 현재 차량 가격이 예전보다 인하하고 인프라도 좋아져 지원을 줄이는 추세"라고 말했다.

지난해 시가 추진한 전기자동차 민간보급 지원 예산을 올해와 비교해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국비 849억 원에 시비 479억 원을 더해 1천328억 원을 지원한 반면 올해는 국비 707억 원에 시비 233억 원을 포함해 9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지난해 기존 보급 계획인 1만2천 대에 맞게 예산을 책정했지만 60%인 7천 대밖에 지원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해 경기 침체에 따른 금리 인상으로 매월 지불해야 할 부담금이 커지고,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가격이 비쌀 뿐 아니라 충전 인프라 부족과 정부 보조금 축소로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시 관계자는 "전기차 수요가 줄어 예산을 대폭 감소했다"며 "전기차 보조금은 계속 감소할 예정이지만 만약 올해 전기차 신청자가 늘면 추후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jbh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