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27일 기후 위기 대응 강화를 위해 관련 재원을 2배로 늘리고 신형 차세대 원전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성동구의 한 북카페를 찾아 이러한 내용의 ‘기후 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기후대응기금 규모를 올해 2조4천억 원에서 2027년 5조 원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무탄소 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동시에 글로벌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선 원전과 풍력 등 무탄소 전원에 유리하게 전기요금 체계를 개편하고, 해상풍력 계획 입지 선정과 인허가 등 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이다.

한 위원장은 기후 공약을 소개하면서 "정치하는 사람들이 기후 관련 문제에 대개 ‘단기적으로 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이건 정치 입장에서 ‘가성비’가 떨어진다. 우리가 100년 뒤에 정권을 잡겠다고 정치하는 게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는 "‘북극곰이 어렵다는 건 알겠는데 당장 우리가 표를 얻는 데 뭔 도움이 되겠냐’는 식의 접근"이라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위임받은 정치권력은 꼭 당장 먹거리를 위해서만 쓰여야 하는 건 아니다. 당장 표에 도움이 안 되더라도 중요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