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박진희(국민의힘, 다선거구) 부의장은 지난 28일 어르신들의 삶의 질 개선, 활기찬 노후를 위해 서울 광진구에 소재하는 스마트 경로당인 명성경로당을 방문하며 선진사례 연구를 위한 잰걸음에 나섰다. 

이날 벤치마킹에는 박진희 부의장을 비롯해 하남시 노인장애인복지과, 광진구 어르신복지과·스마트정보담당관 직원 및 어르신 등 20여 명이 함께했다.

명성경로당은 지난해 12월 기존 경로당 이미지를 벗어나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어르신들의 디지털 놀이터로 탈바꿈하며 똑똑한 변신을 꾀한‘광진형 스마트 경로당’이다.

정보화 시설을 기반으로 한 ‘광진형 스마트 경로당’은  ▶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시설환경 ▶게임을 통해 두뇌활동을 촉진하는 여가분야 ▶키오스크 사용법 안내 등의 교육분야 ▶활발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건강관리 등 4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박진희 부의장은 "지난 23일 어르신 복지를 위해 발의한  「노인교육 지원 조례」, 「노인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지원 조례」가 하남시의회 임시회를 통과해 법적제도가 마련된 만큼, 노인복지 정책 실현을 위해 어르신의 디지털 친화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시설 갖춘 광진구 소재 ‘스마트 경로당’을 방문하게 됐다"고 벤치마킹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박 부의장은 "금일 스마트 경로당인 ‘명성경로당’의 시설, 여가, 교육, 건강 등 테마 존을 둘러보고 시연해 보는 값진 경험이 됐다"며,"특히, 화재, 가스누출, 침입자 발생, 냉난방 등 24시간 제어하는 자동화시설과 무인화 기기가 보편화됨에 따라 설치된 키오스크는 하남시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을 검토해달라"고 함께 참여한 하남시 관계부서에 주문했다.

이외에도, "광진구에서는 어르신 등 정보소외계층을 위해 디지털 기기와의 친화력을 갖추기 위해 스마트폰 활용 교육 등 ‘광진형 찾아가는 스마트 정보교육’ 정책도 눈여겨볼 대목"이라며,"하남시도 스마트한 노년의 삶의 기반 조성을 위해 선진사례 연구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