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도식 하남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교통공약으로  ‘20분 더 빠른 하남’을 발표하면서 9호선 하남연장 사업에 대한 ‘선착공’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도식 예비후보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미사강변도시와 토지 보상이 진행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와 시기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는 만큼 강일~미사 구간을 선착공해 국토교통부가 제시하는 2031년이 아닌 2029년 개통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약속을 받아내겠다."며 강한의지를 나타냈다

김도식 예비후보는 29일 보도자료에서 "9호선 하남 연장은 지난 2016년 6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 검토 사업에서 신규사업(본사업)으로 반영됐지만, 서울 강일1지구~강일 구간이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진전을 보지 못하다가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조건부 포함됐지만 사전 인허가 절차의 첫 단계인 예타가 늦어지면서 속절없이 뒤로 밀렸던 사업"이라며 "미사강변도시의 경우 입주한 지 7년이 지났지만 왕숙 신도시는 현재 진행된 것이 아무것도 없어 개통은 하세월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지지부진하다가 또다시 3기 신도시(남양주 왕숙) 광역교통개선 대책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되면서 6년 동안 하세월을 보냈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무책임한 약속이나 미봉책에 불과한 지금까지의 교통정책으로는 출·퇴근 시간마다 반복되는 시민의 교통 불편을 해결할 수 없다."라며 "제22대 국회에 반드시 입성해 향후 50만 도시에 걸맞은 교통 환경 개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부시장을 역임한 김 예비후보는 "9호선 연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그동안 이현재 하남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을 만나 논의하고 방안을 모색했다."며 "강일~미사 구간의 선착공이 이루어진다면 서울시 진입 시간은 20분 내외로 단축됨에 따라 시민의 정주 여건 개선 및 여가생활 만족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3·9호선 하남 연장선에 대해 최대 혼잡률을 기존 150%에서 120%로 낮추는 경우에만 노선 연장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서울시 방침대로라면 서울 직결화는 현실적으로 어렵게 된다."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인물은 오세훈 시장과 시장-부시장으로 손발을 맞췄던 김도식 후보가 유일하다."고 덧붙였다.

또 "미사강변도시의 상주인구는 13만여 명으로 9호선 직결 없이 교통지옥을 해결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오세훈 시장과 긴밀히 협의해 환승 없이 출퇴근할 수 있는 9호선 직결 사업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완·급행 동시운행과 서울시 직결화 문제에 대해서도 오세훈 시장을 비롯한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9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도식 예비후보는 "현재 하남시장이 9호선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하남-강동 구간 선착공 반영을 국토부와 LH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지난해 1월 이한준 LH 사장으로부터 2028년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자신감도 내비쳤다.

그러면서 "예산확보와 실시설계 등 사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최소 8~10년 이상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어 강일~미사 구간을 별도로 착공하지 않는 다면, 미사강변도시는 실패한 다른 유사 신도시 교통 대책의 전철울 밟을수 도 있겠다"고 지적했다.  

하남=이홍재 기자 hjl@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