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 삼성의 하나은행 K리그2 2024 1라운드 홈경기에 1만4천196명의 관중들이 승리를 응원했다. /연합뉴스

프로축구 수원 삼성이 구단 사상 첫 K리그2 경기에서 수적 열세를 딛고 승리했다. K리그2 역대 최다 관중 앞에서 이룬 ‘정식 사령탑’ 염기훈 감독의 첫 승이다.

수원은 3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2 2024 1라운드 홈경기에서 충남아산FC를 2-1로 물리치고 기분 좋은 출발을 알렸다.

지난 시즌 K리그1 꼴찌로 충격의 강등을 당한 수원은 승점 3을 챙기며 ‘승격 도전’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대행 신분으로 2부 강등을 경험한 염 감독은 정식 감독이 된 후 공표한 약속을 첫 경기에서는 지켰다. 

염 감독은 지난달 26일 개막 미디어데이에서 ‘먼저 때리는 축구’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1부 38경기에서 8승에 그쳤던 지난 시즌, 전반부터 리드를 내주곤 했던 아쉬운 모습을 확 바꾸겠다는 공언이었다.

사령탑의 호언장담처럼 수원은 전반 21분 선제골을 터뜨려 앞서 갔다. 2m가 넘는 장신 외국인 공격수 뮬리치가 수원의 ‘K리그2 첫 골’의 주인공이 됐다.

충남아산의 강준혁이 공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자 오른 측면을 파고든 이상민이 재빨리 낚아채 페널티지역으로 뛰었다. 이상민이 문전으로 전달한 공을 뮬리치가 침착하게 차 넣어 충남아산의 골그물을 흔들었다.

전반 30분까지 공 점유율에서 64%대 36%로 앞서며 충남아산을 압도한 수원에 전반 40분 위기가 찾아왔다.

충남아산의 역습 상황에서 페널티지역으로 쇄도한 주닝요를 조윤성이 뒤에서 밀어 넘어뜨렸다. 올 시즌을 앞두고 충남아산에서 이적한 조윤성에게 비디오판독(VAR) 끝에 레드카드가 주어졌다.

이른 시점부터 수적 열세에 처한 수원이지만 전반을 마치기 전 추가 골도 넣었다. 이번에도 뮬리치가 나섰다.

전반 추가 시간 페널티아크 뒤편에서 프리킥 키커로 나선 뮬리치가 날카로운 오른발 슈팅으로 골대 구석을 정확히 찔렀다.

후반 수적 우위를 살려 공세를 펴기 시작한 충남아산은 후반 23분 만회 골을 넣었다. 2005년생 신인 미드필더 정마호가 페널티박스 깊숙한 지역까지 파고든 박대훈의 패스를 침착하게 마무리해 프로 데뷔골을 터뜨렸다.

그러나 충남아산은 한 번 더 수원의 골문을 열지는 못해 1-2 패배를 받아들여야 했다.

시작부터 웃은 염 감독은 경기 후 중계 방송사와 인터뷰에서 "한 명이 없는 상황에서 선수들이 힘들게 최선을 다했지만 팬들이 같이 뛰어주셨다. 그게 선수들이 한 발 더 뛰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팬들은 여전하시다. 올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충분히 안다"며 "열정적으로 응원해 주신 걸 잊지 않고 다음 경기를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내 최고 인기 구단으로 꼽히는 수원의 K리그2 첫 경기에는 1만4천196명이 입장했다. 지난해 K리그1 광주FC와 개막전(1만348명)보다 많은 관중이 수원월드컵경기장을 찾았다. 이는 유료 관중 집계 이후 K리그2 최다 기록이다. 지난 시즌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부산 아이파크와 부천FC의 경기(1만3천340명)를 넘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