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주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친다.  /연합뉴스
3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주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친다. /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서울 여의도 환승센터 인근에서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모인 인원은 주최 쪽 추산 3만 명, 경찰 추산 1만 명이다. 애초 신고 인원은 2만5천 명이다.

집회는 여의도공원 11·12번출구부터 마포대교 남단까지 5개 차로를 점거한 가운데 열렸다. 경찰은 기동대 54개 부대를 배치했다.

집회 참여자들은 "무분별한 의대 증원, 양질 의료 붕괴된다", "근거 없는 의사 증원 피해자는 국민이다"와 같은 구호를 외치며 ▶의대 정원 증원 원점 재논의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졸속 추진 즉각 중단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추진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정부는 의료개혁을 명분으로 의대 정원 증원 추진을 결정했다"며 "정부의 졸속 의대 정원 증원 추진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공의와 비대위 소속 그 누구도 의료 파국을 조장하거나 원하지 않는다"며 "정부가 의사들의 노력을 무시하고 탄압하려 들면 강력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힌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무모한 정책 추진이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앗는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교육 여건과 기반시설에 대한 선제적 준비와 투자가 없는 상황에서 급진적으로 의사를 증원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간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가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불편·불안을 조속하게 해결하길 원한다면 전공의를 포함한 의협 비대위와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도 ‘강대강’ 대치를 굽히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 원칙은 변함이 없다"며 "불법적으로 의료현장을 비우는 상황이 지속되면 정부는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정부의 의무를 망설임 없이 이행하겠다"고 했다.

이어 "정부가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복귀를 요청한 지 3일이 지났지만 대부분 전공의가 복귀하지 않았다"며 "어떤 이유로든 의사가 환자에 등 돌리는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 이제라도 여러분 자리로 돌아와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는 이날부터 현장 채증으로 업무개시명령 위반 사실을 확인한 전공의를 행정처분할 예정이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