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국토교통부의 태평2·4동 도시재생(맞춤형정비) 사업이 부실하게 운영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박명순(태평1∼4동) 의원은 4일 열린 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도시재생·맞춤형 사업은 보존할 가치가 있는 건축물과 지역을 보존해가는 것"이라며 "그러나 제대로 된 공청회나 주민들의 설명이나 설득없이 마구잡이식 사업을 펼쳤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가운데 걷고 싶은 보행길 개선은 68억 원이 투입됐는데 CCTV 31개, 보안등 191개, 화분·비상소화기·호방 호스·등의자·스탬프 도색·중요한 미끄럼방지 포장 보완 조치 등만 그쳤고, 땅도 안 파고 도로를 포장하면서 전선지중화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또 "도시재생은 주거환경 개선책인데 주민역량 강화 백서 발간과 우리 동네 아지트, 사회적 육성기업 등이 도시재생 취지에 맞는 것이냐"며 "CCTV나 보안등, 도로 개선 등 위에서 열거한 사업은 시에서 당연히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태평2·4동은 지난 2014년 당시 이재명 시장이 부동산 경기 침체의 이유로 정비구역을 해제했고, 그해 9월과 다음해 12월 각각 맞춤형 사업과 국토부의 도시재생사업에 선정됐다.

이후 2021년까지 17만7천400㎡ 규모에 도시재생 국비 93억 원과 시비를 포함한 모두 151억 원의 사업비가 편성됐다.

그는 "시 집행부에 자료를 요청했는데 4동 정비구역은 건축 공사 소송 중이라는 황당한 답변서를 제출받았다"며 "151억 원은 도대체 누굴 위한 사업이었는지, 특정 기업을 위한 사업은 아니었냐"고 철저한 감사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태평 2·4동은 급경사지와 고령 인구가 많고,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도로 개선은 절박하고 급하다"며 "도시재생도 맞춤형도 아닌 노후화가 95%나 되는 지역에서 너무나 간절한 건 주택 개발"이라고 강조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