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이 4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역 교통망과 편리한 생활 환경을 부각해 도내 지자체가 이민관리청 유치를 공동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 제공>

국내 거주 외국인 주민이 225만8천 명<2022년 11월 1일 기준>을 넘어서며 정부의 이민관리청 신설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고양시가 발 빠르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이와 관련 이동환 시장은 4일 긴급 보도자료에서 "지난달 28일 오산시에서 열린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제5차 정기회의에서 경기도의 편리한 교통여건과 생활환경을 부각해 우리 고양시 등 도내 지방자치단체에 이민관리청 유치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시장은 "경기도는 한반도 중심에 위치해 서쪽으로는 공항·항만 등이 인접해 있고, 확충된 광역도로망과 철도망, 촘촘한 지하철 노선 등이 있어 국내 지리가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에게 편리한 이동권을 제공할 수 있다"며 "이처럼 사통팔달 광역교통망과 편리한 생활환경을 모두 갖추고 있는 점은 신설 이민관리청 유치전에 도내 지자체가 협심해 공동 건의에 나서야 할 필요충분 조건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민관리청은 지난해 법무부에서 ‘제4차 외국인 정책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한 뒤 신설을 준비하고 있어 고양시는 이에 발맞춰 이민관리청 유치에 행정력을 모아 나가고 있다.

실제 고양지역에는 지난 2009년 12월 문을 연 뒤 지금까지 활동하며 국제사회와 아시아, 정부와 지역사회, 이민자와 국민 간 사회통합 가치를 창출하는 이민정책의 싱크탱크인 UN 산하 이민정책연구원이 인프라의 우수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고양시는 인천·김포국제공항과 불과 20∼30분 거리에 있고 수도권 순환고속도로와 자유로, 제2자유로 그리고 올해 개통하는 GTX-A노선 등 뛰어난 교통 접근성과 편리한 생활환경도 이미 다 확보한 곳으로 이민관리청 최적지라는 입장이다.

한편,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는 도내 일선 시·군 상호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문제를 협의해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6년 6월 결성됐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