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과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부착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달부터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10억 7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 ▶대기 오염물질 배출 노후 방지시설 설치·교체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 설치 등에 대한 비용을 최대 90%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사업장 중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제3조 1항에 따른 중소기업 중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제13조에 따른 대기배출시설(4·5종) 사업장이다. 다만 3년 이내 설치한 방지시설과 5년 이내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방지시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받은 사업장은 해당 방지시설을 3년 이상 운영하고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를 부착해 측정된 자료를 한국환경공단 소규모 대기배출시설 관리시스템(www.greenlink.or.kr)에 전송해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시 홈페이지 또는 한국환경보전원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해 오는 26일까지 한국 환경보전원 경인지사(☎070-5222-2122)에 방문하거나 우편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사물인터넷(IoT) 측정기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중소기업과 노후 방지시설 교체가 필요한 영세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것이다"며 "쾌적한 대기질 조성을 위해 관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