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의 가족돌봄 청소년과 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이 돌봄서비스를 제공받게 됐다.

5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해 연수구와 부평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실시했던 일상돌봄서비스를 이달 중 옹진군을 제외한 9개 군·구로 확대해 순차 실시한다.

40~64세 중·장년에게 제공하던 일상돌봄서비스를 돌봄 사각지대인 19세 이상 청년을 포함하고, 가족돌봄청년도 기존 13~34세에서 9~39세로 각각 확대한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질병, 정신질환을 앓는 가족을 돌보거나 생계를 책임지는 가족돌봄 청소년과 질병·부상·고립으로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워 돌봄이 필요한 청년(자립준비청년, 고립은둔청년 포함)과 중·장년이 원활한 일상생활을 누리도록 지원하는 통합서비스다.

그동안 돌봄서비스는 노인, 아동, 장애인을 중심으로 확대됐지만 가족돌봄 청소년과 돌봄 필요 청·중·장년에서 돌봄 사각지대가 나타나면서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따라 시는 9~64세 가족돌봄 청소년과 돌봄필요 청·중·장년들에게도 돌봄서비스를 지원해 돌봄 부담을 줄이고,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촘촘한 돌봄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집으로 직접 방문해 식사 보조, 가사를 제공하는 재가 돌봄·가사서비스, 식사·영양 관리와 병원 동행 서비스 같은 특화 서비스이며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을 지불하면 된다.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서비스를 받게 된다.

윤은혜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