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인천시 제공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의료관광특구 조성으로 지역 특화를 꾀했지만 타당성이 낮아 추진이 어렵게 됐다.

5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예산 1억 원을 투입해 ‘인천 의료관광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진행했다. 용역에서는 인천 내 의료관광특구 조성 타당성 검토와 의료관광 전략, 인천 의료관광 중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했다.

현재 의료관광특구로 지정받은 지역은 서울 강서구와 영등포구, 부산 서구와 강원 원주시다. 인천도 지리적 강점을 살려 특구 조성을 검토하고 지역 연계 산업 협력 모델 마련과 특구 조성에 따른 군·구 협력 방안, 연차별 로드맵을 찾고자 용역을 시행했다.

시가 제시한 의료관광특구 주요 후보 지역은 ▶고령 특화 의료기술 중심으로 관절·척추, 안과, 치과, 종합병원이 형성된 부평구 부평역 인근 ▶성형외과와 피부과가 밀집하고 대형 쇼핑몰과 인근에 화장품 제조단지가 조성된 남동구 구월동 ▶대형 쇼핑몰과 국제학교, 바이오 의료클러스터, 컨벤션센터가 있는 연수구 송도동이다.

그러나 주요 후보지인 세 곳 모두 의료관광특구 여건 핵심인 의료 인프라가 약하다는 게 용역 결과다. 개별 병원 규모를 봤을 때 접근성과 쾌적성, 밀집성 측면에서 특화 의료기관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또 관광지역 간 연계 인프라가 부족하고, 관광 인프라를 통한 유입 효과도 미흡하다고 분석했다.

더불어 시 전담 부서 신설이나 실제적 사업 추진이 어렵고, 조직 구성에 따른 경제적 파급 효과도 미미해 부서 신설도 어렵다고 예상했다.

단순 의료관광 사업만 고려해 의료관광특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정책적·경제적·사회적 측면에서 타당성이 높지 않다는 결과다.

시 관계자는 "의료관광특구 조성은 순차적으로 각 구와 다른 실무부서가 함께 지켜봐야 할 듯하다"며 "현재 의료관광특구로 지정받은 타 지역 모두 각 구에서 직접 신청했기 때문에 관심 있는 군·구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간에 가능한 부분은 아니어서 시간을 두고 군·구와 협업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인천 의료관광 중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했으며, 의료기술 발전과 의료관광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