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절반가량이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 지배구조 개선) 경영과 관련한 전담 조직을 운영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5일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경기도 공공기관의 ESG 경영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원이 28개 도 산하기관의 경영평가와 ESG 경영 담당자 34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설문조사한 결과, 15개(54%) 기관에 ESG 경영 전담 조직이 없었다. 전담 조직 기준은 부서장을 제외하고 업무 담당 인원이 2명 이상인 부서를 의미한다.

전담 조직을 운영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 조직 규모가 작아 인력 부족(87.5%)을 가장 많이 들었고 다른 중요한 업무가 많아 우선순위에 밀려 조직 구성이 어려움(43.8%), ESG 경영을 전담할 만큼 업무가 많지 않음(6.3%) 등 순으로 응답이 이뤄졌다.

ESG 경영의 전반적 수준에 대해서는 보통(50.0%)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어 다소 낮음 23.3%, 다소 높음 16.7%, 매우 낮음 10.0%였다.

또 전체 산하기관의 절반인 14개 기관은 ESG 경영 비전과 전략체계를 수립하지 못한 상태였다. 12개 기관은 ESG 경영 현황을 측정할 평가지표의 개발·관리를 하지 않았다.

김태형 연구위원은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가 직접적인 인력·재정 지원이 어려울 경우 담당자 교육과 인센티브를 통한 지원 방안을 추가로 모색하고, 추후 ESG 경영 관련 정보공개를 통해 부족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식 채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