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거주하는 치매질환자 중 절반가량만 사전 지문등록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길을 잃고 배회하는 노인들의 보호와 귀가를 돕는 제도인 만큼 적극 참여가 당부되는 상황이다.

6일 인천시와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치매위험·치매진단을 받은 인천지역 만 65세 이상 노인은 2만2천685명이다. 하지만 이 중 1만2천164명만 지문을 등록했다.

인천지역 치매노인 실종은 증가 추세다. 최근 3년간 인천경찰청이 긴급재난문자로 송출한 치매노인 실종 건수는 2021년 2건, 2022년 36건, 2023년 86건으로 큰 폭 증가했으며, 올해 2월 기준 10건이 송출됐다.

사전 지문등록 제도는 실종에 대비해 경찰 시스템에 지문과 얼굴, 보호자 연락처, 기타 신상정보를 입력하는 제도다. 치매노인들이 자택 주소를 잊거나 구체적인 개인정보를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실종된 경우 경찰의 빠른 대처에 도움이 된다.

또 시민들에게 실종신고 대상자 신상정보가 담긴 긴급재난문자를 전송해 신속한 귀가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제도가 있음에도 현재 인천지역 사전 지문등록률은 전체 53%로 절반을 겨우 넘겼다.

치매노인 보호자가 고령층이거나 제도를 인지하지 못한 경우가 빈번해 등록하지 못한 경우도 존재한다.

경찰은 경로당과 요양시설을 방문해 단체 등록을 진행하지만 이마저도 역부족이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대상자 대비 사전 등록 수는 절반밖에 되지 않아 실종신고 시 어려움을 겪는다"며 "치매노인들이 안전하게 가족 품에 돌아가도록 보호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지문은 가까운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에 가족관계증명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등록할 수 있다. 경찰청 안전 DREAM 모바일 앱을 활용해 요양시설과 경로당 등 단체 등록 요청도 가능하다.

유지웅 기자 yj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