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PG). /사진 = 연합뉴스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PG). /사진 = 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오로지 당선만을 목적으로 지역과 관계없는 인물들이 주요 정당의 후보로 공천되는 일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유권자를 외면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지역 발전과 주민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 일꾼’을 뽑는 총선이 아니라 당리당략에 따라 유권자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후보들이 공천되면서 민주주의 본질을 해친다는 지적이다.

6일 여야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까지 경기도 60개 선거구 중 국민의힘은 45곳의 후보 공천을 확정했다. 하지만 3분의 1에 해당하는 15곳은 지역과 연고가 없거나 활동이 전무한 후보들이 단수 또는 전략공천됐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날까지 41곳의 후보 공천을 확정했지만, 이 중 7곳은 지역 연고가 전혀 없음에도 당선만을 목적으로 후보를 내세웠다.

여야 모두 우선추천, 전략추천, 단수공천, 전략경선, 인재영입 등 갖은 명목으로 지역과 관계없는 후보들을 잇따라 공천하면서 그간의 지역 활동을 평가해 지역 일꾼을 뽑아야 하는 유권자들은 후보자들 정보도 없이 당의 색(色)만 보고 투표를 해야 하는 지경에 놓이게 된 셈이다.

여기에 일부 후보들은 당초 출마를 염두에 뒀던 지역이 아니었음에도 돌려 막기식으로 경기도 선거구로 공천돼 여야 총선 후보자들을 보는 유권자들의 비판이 거세진다.

수원지역 한 유권자는 "지역 연고도 전혀 없는 후보가 무슨 경쟁력을 가졌는지 모르겠다"며 "당의 색만 보고 투표할 판"이라고 말했다.

여야 당리당략에 따른 지역 연고 무시 공천으로 탈락한 경쟁 상대들의 반발도 크다.

국민의힘 한규택 수원을 예비후보는 지난 3일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전략공천에 대한 이의신청서’를 제출하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험지 중 험지로 평가되는 수원을 지역구에서 5년간 당협위원장을 맡아 무너진 당 지지율 회복에 분골쇄신했다"며 "이런 지역구에 전혀 연고와 인지도도 없는 인물을 공천한다는 건 도의적으로나 전략적으로 중대한 실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에서도 중견 정치인들과 영입된 인재들이 경기도 선거구에 배치되면서 후유증이 상당하다.

하남에서는 갑·을 선거구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인재로 영입된 김구 선생 증손자 김용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가 각각 공천되자 일찌감치 표밭갈이에 나섰던 예비후보들이 삭발까지 하며 거세게 반발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