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정신응급의료기관을 지난해 6개에서 올해 10개로 확대한다. 병상 수도 지난해 34병상에서 올해 42병상으로 늘어난다.

7일 도에 따르면 정신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입원 시스템을 구축해 정신질환자의 자해나 다른 사람을 해치는 타해 같은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시설이다. 입원한 정신응급환자에게 ▶응급처치·치료 ▶정신과적 입원 유형에 따른 적정 서비스 ▶퇴원 후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연계 등을 제공한다.

확대 조치에 따라 도에는 올해 ▶도가 직접 운영하는 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7병상),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14병상) ▶도가 지정한 민간병원인 의왕 계요병원(5병상)과 수원 아주편한병원(4병상) ▶시·군이 지정한 화성 새샘병원(3병상), 동두천 동원병원(2병상), 부천 사랑병원(2병상), 안산 성은병원(2병상), 김포 한누리병원(2병상), 고양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1병상) 등 10개 병원이 정신응급의료기관 역할을 한다.

이 중 부천 사랑병원, 안산 성은병원, 김포 한누리병원, 고양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은 올해 처음 정신응급의료기관에 지정됐다.

경기도의 정신응급입원은 2022년 1천654건에서 2023년에는 2천909건으로 무려 75.9%나 급증한 가운데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병원이 부족해 경찰이 병상을 찾아 헤매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치안 공백이 발생하기도 했다.

도는 병상 확대로 경찰 치안 공백을 최소화하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조기 개입과 치료가 가능해짐에 따른 정신질환자 치료율 증가를 기대했다.

김병만 도 정신건강과장은 "앞으로도 24시간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운영 지원을 확대해 도민의 정신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