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뉴욕 시내 ‘욱일기 인력거’ 활보에 대한 항의에 뉴욕시가 답변을 보내왔다고 알렸다.

앞서 서 교수는 작년에 세계적인 관광지인 뉴욕 센트럴 파크와 주변 관광지에 욱일기로 치장된 ‘관광객 인력거’가 활보한다는 많은 제보를 받고 올해 초 뉴욕시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

이에 대해 최근 답변을 보낸 뉴욕시는 "귀하의 불만 사항을 접수했으며 이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본 사안은 당국의 관할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또 "귀하가 ‘욱일기 인력거’로 인해 무례함을 느낀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행위는 저희 관할이 아니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항의 메일에서 ‘욱일기 인력거’의 영업을 정지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단지 욱일기만 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런 답변을 받게 돼 실망스럽다"고 아쉬워 했다.

더욱이 그는 "항의 메일에서 욱일기에 관한 역사적 설명도 충분히 했지만, 뉴욕시는 관할이 아니라 하고 센트럴 파크 측은 아예 답변도 없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서 교수는 욱일기의 역사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뉴욕타임스에 광고를 게재 했고, 일본 외무성의 욱일기 홍보 영상에 대응하는 유튜브 광고도 진행했다.

한편, 서 교수는 "최근까지도 ‘욱일기 인력거’에 대한 제보를 받아 왔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조만간 뉴욕경찰(NYPD) 측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는 뜻을 전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