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이번 4·10 총선 공천 과정에서 현역의원 교체율이 35% 안팎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총선을 한 달 앞둔 10일 기준으로 불출마나 경선 패배, 컷오프 등으로 ‘물갈이’ 대상이 된 현역 의원은 37명이다.

재적 의원 114명의 32% 정도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최종 현역 교체율이 35% 안팎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4년 전 21대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현역 교체율은 43%였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4차 경선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4년 전 총선보다 현역 교체율(43%)이 낮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기본적으로 현역 의원이 많지 않다"며 "현역 교체율이 35% 가까이 나오지 않을까 예측한다"고 말했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지난 21대 총선 당시 현역 교체율이 43%였다. 그런데 우리 당은 참패했다"며 "역대 우리 당이 좋은 결과를 낸 선거를 보면 현역 교체율이 30%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를 때"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쇄신과 안정이 균형을 이룰 때 선거를 승리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계속 현역 교체율이 낮다, 정치 신인 진입 장벽이 높다고 하는 데 대해 일률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추천제를 통해 보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