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4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이한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4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5천 명에 가까운 전공의에게 사전 통지를 하는 등 면허정지 절차에 속도를 낸다.

의대 교수들도 오는 14일 회의를 열어 집단행동 등 대응 방안을 본격 논의한다.

1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8일까지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 1만1천994명 중 41.2%인 4천944명에게 사전 통지서를 발송 완료했다.

복지부는 나머지 7천50명 전공의에도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추가 발송한다. 다만, 행정처분 절차 마무리 전 복귀한 전공의는 적극 선처한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의료공백을 메우려고 이날부터 약 한 달간 상급종합병원 20곳에 군의관 20명과 공중보건의사 138명(전문의 46명, 일반의 92명)을 파견한다. 이들은 이른바 ‘빅5’라 불리는 대형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국립대병원 위주로 투입하며, 이르면 다음 주부터 공보의 200명을 추가 파견한다.

정부는 12일부터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피해 신고를 접수하는 핫라인을 설정하고, 신고 가능한 직통번호를 안내한다. 환자 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가 괴롭힘 등을 받지 않도록 조치도 한다.

현재 상급종합병원 중등증 이하 입원환자는 35%가량 줄었지만 중환자실 환자 수는 평상시와 유사한 3천 명 수준을 유지 중이라는 게 복지부 설명이다.

응급의료기관 408곳 중 10곳을 제외한 398곳은 응급실 축소 없이 정상 운영 중이다.

전공의에 대한 행정처분 절차가 시작되면서 의대 교수들도 본격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14일 회의를 열어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를 이야기한다. 전의교협은 지난 9일에도 비공개 총회를 열어 현 상황을 타개할 방안을 논의했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