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교통안전 확보 및 운전자 주차 편의도모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읍면별 도심지 주차장 확충’ 사업이 내년까지 연차적으로 완공될 예정이다.

12일 군에 따르면 시가지 부족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자 지난 2022년부터 가평읍, 청평면, 조종면 등 3개 읍면 5곳에 1만9천478㎡ 크기에 약 453대를 주차할 수 있는 노외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

총사업비 208억여 원이 투입되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는 가평읍 어린이 음악 놀이터 옆 공영주차장(2천852㎡) 43면과 청평면 청평농협 뒤 공영주차장(2천980㎡) 60면이 준공될 계획이다. 

또 지난해 11월 말부터 토목공사가 완료돼 임시 주차장으로 운영됐던 청평면 중앙내수면연구소 옆 공영주차장(6천583㎡) 165면도 오는 4월까지 주차 관제시스템과 전기차 충전소 등 주차 편의시설을 모두 설치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아울러 금년도 하반기에는 조종면 도심지 조종초교 앞 3천856㎡ 부지에 약 115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 완료해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군은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평읍 레일바이크 인근 공영주차장(3천207㎡) 70면을 내년까지 조성키로 했다.

금년도 군 계획시설 결정(주차장) 및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손실보상 완료, 문화재 조사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5년 초 착공해 7월께 준공할 예정으로 방문객의 방문 거점 및 주차 편의성이 제공되는 등 더 많은 생활형 인구 유입이 기대된다.

앞서 군은 올해부터 장기·고정 주차 방지 및 주차 회전율 제고를 위해 일부 무료 공영주차장을 대상으로 유료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18곳  672면이 유료화로 전환된 곳은 캠핑카, 소형 트레일러, 대형 화물차량 등의 주차로 인해 공영주차장 개인 사유화 및 독점에 따른 기능이 상실돼 개선이 필요해 왔다.

 또한 여름철 많은 행락객 차량이 급증하면서 시가지 내 공영주차장 미비로 이용객의 접근성이 떨어져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체증 증가 등 불편을 해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차 수급률이 낮은 시가지 내 공영주차장 확충과 더불어 주차시설의 기능이 활성화하는 등 민생불편을 하나씩 개선해 군민 생활이 더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