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45%가 금융권이 중소기업 상생금융지수를 도입하면 금융환경이 개선되리라는 기대를 표출했다. 또 80.3%는 은행권이 이자이익을 임직원 성과급에 사용했다고 생각했다.

12일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와 함께 2월 26일부터 3월 4일까지 중소기업 30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중소기업 상생금융지수 도입을 위한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위기 속 은행의 역할(복수 응답)에 대해 57.3%가 경제 활성화와 기업 지원이라고 응답한 반면, 은행이 추구하는 최우선 가치를 묻는 질문에는 70.0%가 이익 창출이라고 답했다.

최근 고금리·고물가·고환율 3고 상황에서 은행권이 역대 최대 이자이익을 거뒀는데, 이자이익이 경제 활성화와 기업 지원에 사용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가 52.0%에 달한 반면 그렇다는 15.0%에 그쳤다.

특히 이자이익이 은행의 임직원 성과급 지급에 사용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다는 응답이 80.3%에 달했다.

금리 인하, 변동고정금리 변동 옵션, 원금 상환 지원, 연체이자율 감면과 같은 은행의 중소기업 대상 상생금융 인지도 조사에서는 잘 모르겠다가 64.3%로 가장 높았고, 알지만 이용하지 않거나 이용하지 못했다가 23.3%, 알고 이용했다가 12.3% 순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대상 상생금융을 이용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42.9%가 일반 대출 대비 장점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35.7%는 까다로운 자격 요건을 꼽아 중소기업 상생금융 실효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대책이 요구된다.

은행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상생 노력을 평가하는 상생금융지수 도입 시 중소기업 금융환경 개선 여부에 대해선 45%가 그렇다고 응답했고,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는 69.0%의 기업이 은행의 적극적 제도 안내를, 45.0%가 상생금융지수 평가·공시(우수 은행 인센티브 부여)를, 42.3%가 상생금융지수 법제화와 강제 이행을 꼽았다.

이민경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중소기업의 상생금융 이용률이 12.3%에 불과하다고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이 체감하고 쉽게 접근하는 상생금융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했다.

중소기업 상생금융지수는 중소기업에 대한 은행의 대출 행태, 사회공헌·설문조사를 종합해 은행의 동반성장 노력을 평가하는 지수로, 중소기업중앙회는 오는 18일 중소기업 상생금융지수 도입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정일형 기자 ihjung6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