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노이드 로봇. 자료사진.[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휴머노이드 로봇. 자료사진.[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빠르게 진화하는 인공지능(AI)이 인류를 멸종시킬 수준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경고가 미국에서 나왔다.

AI 정책 조언 등을 제공하는 민간 업체 글래드스톤 AI가 미국 국무부의 의뢰를 받아 이번 주 발표한 보고서는 가장 발전한 AI 시스템이 최악의 경우 인류 멸종 수준의 위협이 될 수 있으며 미국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CNN 방송은 12일(현지시간) 보고서 내용을 전하면서 "빠르게 진화하는 AI로 인한 재앙적인 국가 안보 위험에 대한 경고"라고 짚었다.

CNN은 또 보고서에 미국 연방 정부가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경고도 담겼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주요 AI 기업의 최고 경영진, 사이버 보안 연구원, 대량살상무기 전문가, 국가 안보 정부 당국자 등을 1년여에 걸쳐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됐다. 인터뷰한 인원은 200명이 넘는다.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위험을 꼽았다.

우선 가장 발전한 AI 시스템이 무기화되어 잠재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경쟁 압박으로 인해 기업들이 안전과 보안을 희생하면서까지 AI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무기화 가능성 등을 경고했다.

어느 시점이 되면 개발 중인 AI 시스템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해 잠재적으로 세계 안보에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개별적인 우려들도 AI 연구실 내에 존재했다.

보고서는 "AI와 AGI(범용인공지능)의 부상은 핵무기 도입을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세계 안보를 불안정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며 AI 군비 경쟁과 분쟁, 대량살상무기 규모의 치명적인 사고의 위험이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획기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새로운 AI 감독 기관과 긴급 규제 안전장치를 만들고 AI 모델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성능을 제한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보고서 저자들은 "미국 정부가 개입해야 할 분명하고 긴급한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글래드스톤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제러미 해리스는 CNN에 "AI는 이미 경제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이라면서 "하지만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할, 재앙적인 위험을 포함한 심각한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최고의 AI 회의들에서 발표된 경험적 연구와 분석을 포함해 늘어나는 증거들은 특정 능력의 한계점을 넘어서면 AI가 잠재적으로 통제할 수 없게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팀이 공공 및 민간 부문 관계자들에게 "전례 없는 수준으로" 접근할 수 있었던 덕분에 놀라운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글래드스톤 AI 측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 구글 딥마인드,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 앤트로픽 등 주요 빅테크 기업의 기술 및 리더십 팀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또 일론 머스크, 리나 칸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 등 AI로 인한 실존적 위험에 대해 경고해온 저명인사들도 보고서에 언급했다.

글래드스톤 AI에 따르면 AI 기업들의 일부 직원들도 사석에서 비슷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다.

보고서는 "한 유명한 AI 연구소의 한 직원은 특정 차세대 AI 모델이 오픈 액세스로 나온다면 끔찍하게 나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며 "이 모델의 잠재적인 설득 능력이 선거 개입이나 유권자 조작 같은 분야에 사용될 경우 민주주의를 파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라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AI 전문가들은 올해 AI로 인한 사고(AI incident)가 전 세계적으로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4%에서 최대 20%까지로 추정했다. 보고서는 다만 이 같은 추정치는 비공식적이며 상당히 편향된 것일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인간을 뛰어넘을 수도 있는 AGI의 진화 속도를 가장 큰 관건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AGI는 통제력 상실로 인한 재앙적 위험의 주요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며 오픈AI, 구글 딥마인드, 앤트로픽, 엔비디아는 모두 2028년까지 AGI에 도달할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무부 당국자는 국무부가 국내외에서 미국의 국익을 보호하려는 목표에 AI가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이 보고서를 의뢰했다고 CNN에 확인했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이 보고서가 미국 정부의 견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