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서 열린 대한항공 신엔진 정비공장 기공식에서 유정복 인천시장과 조원태 대한항공그룹 회장 등 관계자들이 시삽에 앞서 포즈를 취한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인천 영종도 운북지구에 엔진 정비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항공 MRO(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사업 확장에 나선다.

2027년 대한항공의 새로운 엔진 정비공장이 문을 열면 운북지구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공정비단지가 될 전망이다.

대한항공은 14일 오후 인천시 중구 운북동 사업부지에서 유정복 인천시장,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 지역 국회의원 등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엔진 정비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대한항공은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엔진 시험시설(Engine Test Cell·ETC) 바로 옆 터에 5천78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2층·지상 5층, 건축총면적 14만211.73㎡ 규모의 엔진 정비공장을 짓는다. 시공은 코오롱글로벌이 맡았다. 대한항공은 그간 부천 공장에서 항공기 엔진 정비를, 영종도 운북지구 ETC에서 엔진 출고 전 최종 성능시험을 해 왔다.

대한항공은 새로운 엔진 정비공장이 가동하면 운북지구 엔진 정비 클러스터에서 항공기 엔진 정비의 시작과 마무리를 한곳에서 소화하게 돼 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리라 봤다. 특히 정비 가능한 엔진 대수가 연 100대에서 360대로 늘어나고, 다루는 항공기 엔진 종류도 다양해 대한항공의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도 강화된다.

 

대한항공은 현재 프랫앤휘트니(PW)사의 PW4000 시리즈와 GTF 엔진, CFM인터내셔널(CFMI)사의 CFM56, 제너럴일렉트릭(GE)사의 GE90-115B 엔진 등 총 6종에 대한 오버홀(항공기 중정비·복원 작업) 정비를 한다. 앞으로 GE의 GEnx 시리즈, CFMI의 LEAP-1B를 포함해 정비 가능한 엔진 모델 수를 총 9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더불어 A350의 Trent XWB 엔진 등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 엔진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항공 엔진 정비 클러스터가 구축되면 인력이 1천 명 이상 늘고, 오버홀 정비 능력이 강화돼 국내 항공업계의 해외 정비 의존도를 낮춰 외화 유출 역시 줄이는 효과가 있다.

대한항공은 1976년 보잉 707 항공기 엔진 중정비 작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5천 대에 가까운 엔진을 복원시켰다. 2004년부터는 다른 항공사 엔진도 수주해 성공적으로 납품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첫삽을 뜨는 새로운 엔진 정비공장이 무사히 완공돼 대한항공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이자 대한민국 항공 MRO사업 경쟁력 강화의 요람으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