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여론조사에서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안갯속 경쟁을 펼치는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예비후보가 분당을 선거구 내 세분화된 지역별 지지도에서도 양보 없는 혈투를 진행 중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성남분당을 지역 유권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노후화된 신도시의 재건축 문제라는 게 기호일보 여론조사에서 재확인됐다.

# 개별 지역에서도 초박빙 구도

전체 여론조사 결과에서 오차범위 내인 1%p 초접전이 이뤄진 가운데 지역별 지지도 역시 민주당 김병욱 예비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예비후보가 양분했다.

경기도의원 성남7선거구에 해당하는 분당동·수내3동·정자2·3동·구미동에서 김병욱 예비후보는 45.0%의 지지를 얻었다. 이 지역에서 김은혜 예비후보는 46.8%의 지지를 확보하면서 오차범위 내 박빙 승부가 펼쳐졌다.

경기도의원 성남8선거구인 수내1·2동·정자동·정자1동·금곡동·구미1동에서도 접전 양상이 이어졌다. 김병욱 예비후보 45.9%, 김은혜 예비후보 46.3%로 불과 0.4%p 차다.

선거일에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적극 투표층에서의 지지율 격차도 0.5%p에 불과했다. 적극 투표층의 47.2%는 김병욱 예비후보를, 47.7%는 김은혜 예비후보를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 1기 신도시 재건축에 쏠린 눈

성남분당을 지역 유권자들은 이번 총선을 계기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으로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를 꼽았다.

‘1기 신도시 재건축 고도 제한 완화와 선도지구 지정’, ‘수서고속철도 SRT와 광역급행철도 GTX 복합역사 신설’, ‘구미동 법원과 하수종말처리장 부지 활용 방안 마련’ 등으로 이뤄진 지역 현안 문항에서 가장 많은 30.1%가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를 선택했다.

성남분당을은 1기 신도시 분당신도시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지어진 지 30년이 경과하면서 노후된 주거 여건을 개선하고자 하는 주민 수요가 높다는 사실이 재확인됐다. 이에 맞춰 김병욱 예비후보와 김은혜 예비후보 모두 1기 신도시 특별법에 해당하는 노후 계획도시 재정비 특별법 처리에 공을 들인다.

복합역사 신설을 선택한 응답자 비중은 27.8%였으며, 12.5%는 구미동 법원과 하수종말처리장 부지 활용 방안 마련을 택했다. 기타 현안을 꼽은 응답자는 15.4%, 잘 모르겠다는 14.2%였다.

연령별로는 대부분 연령대에서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를 가장 많이 선택했지만, 인근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계층이 많은 30대에서만 ‘복합역사 신설’을 선택한 응답자 수가 1기 신도시 재건축 문제를 선택한 응답자보다 많았다.

# 지지정당은 국민의힘 비교우위

국민의힘 전신 정당들이 그간 유리한 선거 결과를 가져왔던 분당지역은 과거 ‘천당 아래 분당’으로 지칭될 정도로 보수 텃밭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2011년 이 선거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가 한나라당 강재섭 전 대표와의 승부에서 승리한 후 지역 정치색이 상당 부분 퇴색됐고, 20·21대 총선에서 오랜 기간 지역을 갈고닦은 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잇따라 당선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분당을 지역에서는 출마 후보와 별개로 보수 정당을 지지하는 계층이 상대적으로 우위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에 응답한 43.7%가 국민의힘을 지지한다고 밝혀 민주당을 지지한다는 35.9%를 오차범위 최대치 수준인 7.8%p 앞질렀다. 보수 정당으로 분류되는 개혁신당은 5.7%였으며 새로운미래 2.6%, 녹색정의당 2.2%로 뒤를 이었다. 기타 정당을 선택한 응답은 4.2%였으며, 지지정당이 없다는 5.5%로 조사됐다.

성남=이강철·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이번 조사는 기호일보 의뢰로 한국여론평판연구소(KOPRA)가 2024년 3월 12일에서 3월 13일까지 2일간 성남시 분당을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유·무선 ARS(유선 11%+무선 89%)로 실시했다. 피조사자 선정 방법은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조사 대상 선거구 유선전화 RDD다. 표본수는 507명(통화시도 1만796명, 응답률 4.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다.

※가중값 산출: 림가중(2024년 2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 기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