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4일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철회와 특검 수용, 즉시 귀국과 수사 협조를 촉구했다.

이해찬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대전 필승 결의대회에서 "무도한 정권이 사건의 가장 핵심 증인인 이종섭 전 장관을 해외로 빼돌렸다"며 "이 대사는 사건 후에 개통한 전화를 증거물로 제출하고 도망갔다는 것 아니냐. 이건 조작도 아니고 공작이다. 당장 붙잡아 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특검을 수용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종섭 호주대사 또한 사퇴하고 즉시 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중대범죄 피의자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사로 임명하는 것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고 외교적 망신이자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며 "우방국인 호주와 외교 문제로 비화되지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국민의 73%가 찬성하는 ‘채 상병 특검법’ 본회의 표결과 총선 패배를 염두에 둔 피의자 빼돌리기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을 감추려고 하는 것인지 국민을 대신해 외교부장관에게 따져 묻는 것은 국회의원의 기본적인 책무"라며 "다시 한번 국민의힘이 외교통일위원회 소집에 응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전 장관 호주대사 임명과 관련해 외교통일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으나 국민의힘의 거부로 불발됐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