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항만업계 갈등으로 인천항이 시끄럽다. 인천내항에서 취급 중인 원당 화물을 4월 중 북항으로의 이전을 추진하기 때문이다. 원당은 설탕을 만드는 주재료로, 인천내항에서 벌크화물 형태로 연간 100만t가량이 수입된다. 주요 수입처는 인천 중구에 위치한 국내 대기업 제당회사로, 생산공장과 가까워 물류 운영에 가장 효율적으로 인천내항을 이용해 원재료를 수입했다. 그러나 최근  같은 계열사인 북항 A사가 내항에서 취급하는 원당 물량 중 B제당회사가 수입하는 물량 약 50만t을 북항으로 이전을 추진 중이다. 

인천내항은 10개 부두운영사들이 제 살 깎기 경쟁으로 경영위기를 겪자 정부가 나서 1개 회사로 통합, 2018년 4월 인천내항부두운영㈜ 단일 통합법인을 출범시켰다. 문제는 당시 통합에 참여했던 기존 운영사 A사가 내항의 운영 안정화는 뒤로한 채 그룹 내 물량을 지원받기 위해 내항 물량을 빼앗아 가려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이다. 이는 가진 자만의 횡포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A사의 영업 행태는 내항 통합운영 이전처럼 하역시장 요금체계의 혼란을 가져오고 덤핑 경쟁을 부추긴다. 

이뿐만 아니다. 필연적으로 운송사업자까지 단가 인하 요구로 이어져 결국 화물운송업체까지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크다. 게다가 내항은 심각한 경영상 타격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항운노조원과 관련 종사자의 고용 불안정이 커질 수밖에 없다.

물론 주주사들이 물량을 가져가는 상황을 현실적으로 막을 방법은 없다. 다만, 물량을 이전해 간다면 해당 물량을 바탕으로 인천내항 통합 당시 고용한 항운노조원도 같이 북항으로 고용승계해야 한다. 인천신항이 개장할 당시 내항 8부두, 남항부두 물량 이전으로 항운노조원도 같이 전배시킨 사례가 있는 만큼 이번 원당 물량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항만당국은 더 이상 업계 갈등의 골이 깊어지지 않도록 노·사·정 협의체를 마련해 해결책을 세워야 한다. 아울러 북항에서의 공장까지 이송 거리는 11㎞로, 기존 거리보다 무려 10배 이상 늘어나 교통 체증과 대기환경에 악영향은 물론 대형 트럭 주거지 통과와 초등학교 스쿨존도 지나칠 수밖에 없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협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