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엄중한 사명감을 갖고 인공지능과 디지털 신기술이 민주주의를 증진하면서도 개인과 사회 안전을 지켜줄 수 있도록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 환영사에서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디지털 비전 포럼에서 발표한 ‘디지털 권리 장전’을 소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1년 민주주의 진영의 역량 강화를 내세워 처음 개최한 행사다. 정부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신기술과 민주주의 상관관계를 언급하며 "오늘 장관급 회의 주제인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은 ‘생활 편익’과 ‘민주주의 위기’라는 디지털 기술의 양면적 현상을 함께 생각해 보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 혁신은 시간과 공간 제약을 뛰어넘어 인류가 꿈꿔 온 상상을 현실 세계에 구현하고 있다"면서도 "한편으로,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는 개인의 자유와 인권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민주주의 시스템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국가 간 디지털 기술 격차가 경제 격차를 확대하고, 이는 다시 민주주의 격차를 크게 만들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행사에 대해 "전 세계 민주주의 수호자인 여러분이 ‘미래 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를 논하기 위해 이곳 서울에 모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은 "서울은 불과 70여 년 전 공산 전체주의 세력 침략으로 폐허가 됐다"며 "이를 딛고 일어선 대한민국은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번 회의를 통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발전 경험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미래의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 연대하고 협력해 나갈 길을 함께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