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시·군이 운영 중인 CCTV 18만여 대의 영상을 모두 보는 재난관리 통합영상센터가 구축된다. 반지하주택 침수 감지 알림 장치나 지하차도 자동 차단 시스템처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재난 위험 감지 장치를 접목해 신속한 재난상황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경기도는 재난관리기금 17억 원을 투입해 이런 내용을 담은 ‘360°스마트 영상센터’를 올 10월까지 구축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사업을 시작한다고 18일 알렸다.

도는 재난상황 관리 사각지대 해소와 신속한 현장 대응을 목표로 스마트 영상센터를 구축하고 첨단 기술과 연계한 선제적 대응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360°스마트 영상센터는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CCTV의 영상 데이터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일종의 영상정보 광역 허브로 운영된다.

현재 시·군에서 운영하는 CCTV는 18만여 대로, 도 재난상황실에서 운영하는 재난 감시 CCTV 2천800여 대의 64배에 달한다.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는 현재 도내 24개 시·군에 구축됐으며, 나머지 7개 시는 구축 중(이천·광주·가평·양평)이거나 구축 예정(연천·동두천·김포)이다.

360°스마트 영상센터는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CCTV 영상을 통해 실시간 재난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한다. 또 관련 영상을 경찰, 소방, 군부대, 법무부 같은 유관기관에 보내는 역할도 한다. 실시간 CCTV 영상은 112나 119 긴급 출동은 물론 군부대 훈련, 수배차량 추적, 전자발찌 위반자 추적에 활용할 수 있다.

도는 도비 5억 원을 투입해 반지하주택 등에 설치된 침수 감지 알림 장치를 올 상반기까지 600개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 9개 시·군 34개 지구에 설치된 급경사지, 저수지 변위계를 360°스마트 영상센터에 연결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더불어 각종 축제 등 인파 밀집으로 인한 위험 상황 인지를 위한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을 적용한 인파 감지 시스템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