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청년 만족도를 높이려면 청년이 체감하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7대 특·광역시 중 인천시 청년 만족도는 전국 최하위로 나타났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추진한 청년정책은 5개 분야 71개 사업으로, 예산은 1천억 원가량 투입했다. 이에 반해 부산시는 121개 사업에 2천억 원가량을 쏟아부었다.

시 사업 중에는 청년이 체감하는 청년사업이라고 보기 어려움에도 정부의 청년정책 기조를 따라 청년사업으로 분류했거나 그나마도 불용 처리로 시작도 못한 사업도 있다.

올해 시가 추진하는 청년사업 중 ‘수소탐사 아카데미’나 ‘의료 코디네이터 양성·지원사업’은 나이 제한이 없다는 이유로 청년정책 사업에 포함한 대표 사례다.

해당 사업들은 청년 맞춤 정책이 아닌 정부의 청년기본법 제정과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으로 청년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당위성으로 억지로 끼워 넣은 느낌이 강하다.

특히 71개 사업 중 48개가 일자리 관련 정책으로, 청년일자리 사업에만 치중하는 정책 쏠림 현상도 나타났다.

일자리정책도 중요하지만 청년 창업 지원 비중을 높이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눈에 보이는 성과를 거둔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은주 전 경기청년지원사업단장은 지난해 ‘인천시 청년정책 방향성’을 주제로 연 세미나에서 "청년 자치·자립·자생 생태계 조성이 진정 청년들이 원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올해는 ‘보여 주기식 정책’이 아닌 청년 만족도를 높이는 실효성 높은 청년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회 미래연구원이 지난해 7대 광역시 20~39세 청년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인천시 청년들의 행복지수와 삶 만족도는 최하위였고, 외로움과 우울감을 가장 많이 느낀다고 답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창업 지원 사업이 부족했다는 점을 충분히 공감하고 올해는 창업과 관련해 유의미한 정책이 나오도록 살펴보겠다"며 "예산으로 대상이 줄거나 지원 폭이 좁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청년발전기금 설치를 예산담당관 같은 관련 부서와 협의해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