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가 4·10 총선을 앞두고 철도 구축, 북수원 테크노밸리 조성 등 도내 대규모 개발계획을 주제로 연이어 기자회견을 진행하면서 정치 논란이 발생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 지사가 총선에 나선 소속 정당 후보들을 정책으로 지원사격해 당내 입지를 확보하려 한다는 비판이 국민의힘에서 제기됐다.

김 지사는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KTX를 문산까지, SRT를 의정부까지 연결하는 등 2035년까지 총 42개 철도 노선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21일에는 수원시 파장동 소재 경기도인재개발원 부지에 대규모 테크노밸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기자회견에서 알릴 예정이다.

김 지사로서는 도 주요 정책인 만큼 직접 기자회견에 나선 모습이지만, 총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기에 각 지역 주요 현안과 관련된 주제로 기자회견이 진행되자 국민의힘이 비판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김 지사가 선거 국면에서 정책 발표를 빙자해 민주당 후보들을 사실상 간접 지원, 지방자치단체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철도계획 발표 외에 총선과 관련해 정부·여당에 쓴소리를 내뱉은 점 역시 국민의힘으로서는 신경이 쓰이는 모습이다.

김 지사는 "경제와 민생이 나아졌으면 여당에 힘을 실어 줘야 하고, 반대로 팍팍해지고 나빠졌다면 야당을 선택해 ‘국정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는 국민 목소리를 들려줘야 한다"고 했다. ‘이번 총선이 민주당을 심판하는 선거라는 말도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는 "소가 웃을 일"이라며 "이번 선거는 경제와 민생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김 지사 기자회견 이후 논평을 내고 "김 지사의 선거판 개입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라며 "이 참에 속내를 훤히 드러내고 민주당 경기도 총선기획단장이라는 명패를 다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를 탓하기 전 경기지사로서 본인에게는 몇 점을 주고 싶은지 묻고 싶다"며 "1천400만 도민의 삶의 질이 더 하락했다며 도정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는 도민 목소리를 지금이라도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