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한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19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 논란을 두고 윤석열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사 임명 철회와 황수석 경질을 촉구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용산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에서 "일국의 대사가 ‘도주 대사’라는 멸칭으로 조롱받고 있다. 국제적 망신"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종섭 전 장관을 당장 불러들이고 공수처 수사를 받으라고 명령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긴말 필요 없다.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 국민을, 언론을 겁박한 죄를 엄히 묻길 바란다"며 "‘회칼 수석’이라는 별명을 얻은 황 수석을 당장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수사 대상인 사람을 호주 특임대사로 임명하고, 법무부는 부랴부랴 출국금지를 해제시켜 피의자를 출국시켰다"며 "이번 사건은 처음부터 몸통이 윤석열 대통령인 ‘윤석열 게이트’"라고 규정했다.

박주민 관권·부정선거심판본부장은 "대통령실은 공수처도 이 대사 출국을 허락했다고 밝혔지만, 공수처는 그런 적 없다고 했다"며 "그렇다면 어제 대통령실이 배포한 입장문은 허위공문서다. 누가 입장문 배포 책임자인지 밝히라"고 말했다.

녹색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권능을 대통령실 수사외압 의혹 방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직권남용이자 국민 기만"이라며 "즉각 이종섭 전 장관을 대사직에서 해임하고 소환하라"고 촉구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