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정원 증원이 인천 공공의대 설립에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증원 예정인 의대 정원은 비수도권에 80%, 수도권에 20%가량 배분될 전망이며 현재보다 2천 명 늘어난 5천38명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을 강조하며 의대 정원 확충을 추진 중이라 정원은 비수도권에 집중될 예정이다.

그러나 지방 의대 정원을 대폭 확대해도 수도권으로 의료인력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막기는 어렵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반적으로 부족한 의료인력을 채우는 데는 필요한 정책이지만 지역이나 필수의료 분야에 근무하도록 지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의사 수가 늘어나도 의료취약지역이나 필수의료 분야에 근무하는 의사는 늘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필수의료 인력을 전문 양성하는 수련 교육체계가 별도로 있으면 좋겠다"며 "지방의대를 증원해도 나중에 수도권으로 몰리는 현상을 막을 정책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의료기관이 의료 사각지역을 채워야 하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공공의료기관이 너무 적다"며 "이는 의사를 증원한다고 풀리는 문제가 아니라, 공공의료기관 확대와 그곳에 근무할 인력이 필요하다"며 공공의대 설립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인천도 도서지역이 많은 데다 대부분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의료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같은 사각지대를 메우는 데는 공공의료기관 역할이 중요하다.

하지만 인천시 산하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도 코로나 팬데믹 이후부터 의료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인천의료원에는 22개 진료과가 있지만 전문의는 총 41명으로 전문의가 없는 과도 있다.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수술과 외래, 당직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려면 한 과에 적어도 3∼4명은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굉장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의사들의 처우 개선도 이뤄져야 하지만 공공의대 설립이나 지역 의사제를 통한 방식으로 지역 의료인력을 수급할 필요가 있다"며 공공의대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