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선거든 중요하지 않은 선거는 없겠지만, 이번 제22대 총선은 나라의 명운이 걸린 매우 중요한 선거다. 지금까지 내려온 국회의 관행적 제도와 특권적 운영을 개혁하고, 정당들이 증오와 혐오를 넘어 국가 안위와 국민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화합과 공조의 길로 가도록 국민이 단호한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정권이 바뀌면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 총화를 이끌어 가는 정치 선진화를 기대하지만, 현실은 그 반대로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불만을 증폭시키는 퇴행의 길을 걷는다. 반복되는 이런 결과는 그동안 국민의 선택이 잘못된 탓이다. 총선이 불과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여야의 후보 공천 작업이 마무리 수순을 밟지만 곳곳에서 잡음이 터져 나와 진정 국민 눈높이에 적합한 후보자 공천인지 의문이 든다.

이번 총선에서 두드러진 현상은 재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자와 구속된 자도 정당을 만들고, 각종 비리와 범죄에 연루돼 수사와 재판을 받는 자도 출마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당을 만드는 것도, 출마하는 것도 개인의 자유이고 권리이며 법으로 보장됐다고는 하나 이는 법 이전의 문제다. 국회가 범법자의 도피처가 된다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설령 당선되더라도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이 나면 사고 지역구는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 따라서 이들 범법후보자는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뒤로 물러나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하지만 총선 때면 여전히 듣도 보도 못한 정당들이 우후죽순처럼 고개를 내민다. 정당은 정부 정책을 지지하거나 비판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선거 때면 나타났다가 선거가 끝나면 사라지는 정당들에 무슨 역할을 기대하겠는가. 참으로 답답한 일이다.

오늘날 우리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패권 전쟁 등 세계 질서의 변화를 예측하기 힘들고, 북한의 안보 위협까지 국내외로 몹시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이럴 때일수록 갈등과 분열을 넘어 화합을 이루고,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정치인이 필요하다. 이번에야말로 올바른 정치인을 선출해야 한다. 잘못된 선택을 하고 나서 후회하는 잘못을 되풀이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국민이 현명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