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와의 대화 시간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5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와의 대화 시간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앞으로 2~3년 안에 반도체 부분에서 세계 1위 자리를 되찾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경계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장(사장)은 2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주주총회에서 "2024년은 삼성이 반도체 사업을 시작한 지 50년이 되는 해로, 본격 회복을 알리는 재도약과 DS의 미래 반세기를 개막하는 성장의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경 사장은 "기존 사업만으로는 장기적으로 반도체 1등을 유지할 수 없다"며 "연구개발(R&D) 투자로 얻은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투자와 체질 개선 활동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재원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해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 선순환구조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올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한 6천300억 달러를 기록하리라 예상된다. 경 사장은 삼성전자 DS부문 매출도 2022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도체연구소는 양적·질적 측면에서 2배로 키울 계획이다. 연구인력과 R&D 웨이퍼 투입을 지속 늘려 첨단기술 개발 결과가 양산 제품에 빠르게 적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기흥 R&D단지에 20조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할 방침이다.

메모리는 12나노급 32Gb DDR5 D램을 활용한 128GB 대용량 모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고, 12단을 쌓은 고대역폭 메모리를 기반으로 HBM3와 HBM3E 시장의 주도권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업계 최초 GAA 3나노 공정으로 모바일 AP 제품의 안정적인 양산을 시작하고, 2025년 GAA 2나노 선단 공정의 양산을 준비할 계획이다. 오토모티브와 RF 등 특수공정 완성도를 향상하는 등 고객 포트폴리오도 확대할 방침이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모든 디바이스에 인공지능(AI)을 본격 적용한다. 스마트폰, 폴더블, 액세서리 등 갤럭시 전 제품에 AI 적용을 확대하고, 차세대 스크린 경험을 위해 AI 기반 화질·음질을 고도화한다.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등 일반 가전제품에도 AI를 적용, 지능형 홈가전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안전하고 지능화된 디바이스 경험을 위해 대표 보안 솔루션 ‘녹스’ 강화에도 주력한다.

한종희 DX부문장은 "초연결 AI 시대를 맞아 가장 안전하고 지능화된 디바이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표 보안 솔루션 녹스를 기반으로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최우선 추진할 방침"이라고 했다.

주주와 기관투자자 등 6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주총에서는 중소기업 12개 사의 제품 전시·판매를 위한 상생마켓, C랩이 육성한 스타트업 7개 사 소개·전시회가 함께 진행됐다.

허수빈 기자 soop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